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
Ⅰ. 개요
이제 문학사적 변전은 단순히 문학이라는 코드 안에서 논의되기 힘들다. 문학이 문화 사회의 구조 안에 이미 깊숙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문학은 이제 문화적 관계망 안에서의 문학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의 자기 갱신은 문학 내부의 장르의 부침이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문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잡지 및 문예 동인지가 속속 간행되었으며, 이 외에도 교육, 산업, 예술 등 다방면에 걸쳐 각성된 민족의식이 활기를 띄고 표출되었다. 이렇게 속출된 언론지의 탄생과 발전은 사회적으로는 본격적인 근대시민운동의 양상을 띠었으며, 문단적으로는 일종의 문예부흥의 양상까지 띠었다고 하겠다.
문학 개론이 필요함은 당연한 문제이다. 국문학은 역사적 이해이고 국문학 개론은 체계적 이해이다. 역사적 이해를 하자니 시대구분이 우선 문제되고, 체계적 이해의 틀은 갈래 또는 장르 구분에서 찾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국문학사의 시대구분과 국문학의 갈래 구분은 국문학연구가 시작
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의 문학교육이 그 길을 인도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전문성과 신지식으
문학사의 시대적 성격으로 보자면 해방 직후의 시기는 그 자체로 어떤 완결적이고, 독자적인 성격을 갖지 못한 미정형의 과도적 양상에 가깝다. 일제강점기에서 분단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국면에 놓임으로써 이 시기의 본질은 결국 결과적 사실보다는 모색된 여러 과정 속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해
학생 구완서의 구원을 받는다. 그리고 구완서를 따라 미국 유학길에 올라 근대 문명을 본격적으로 익히게 된다. 옥련의 이 같은 여로를 통해 「혈의 누」가 드러내고자 한 주제는 분명하다. 근대화가 한국사회가 나아갈 유일한 길이고 그것을 위해서는 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옥련과 구완서
문학교육현상 밖의 어떤 이론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문학교육의 이론은 문학교육 자체가 그러한 속성을 지닌 것이기도 하지만, 이론과 실천의 두 측면을 공유한다. 실천이 없는 이론이 공허하다는 이야기들을 한다. 그러나 인간학과 연관된 이론의 경우 이론 그 자체가 형이상학적 정당성을 부여받을
Ⅰ. 서론
종교와 과학과 예술은 모두 인간의 환상, 즉 세계가 인간을 위해 존재하며 삶은 하나의 과제라는 환상을 입증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환상으로부터 인간을 구제하기 위하여 설정된 것이 말레비치(K.S. Malevich)의 슈프라마티즘(suprematism)이다. 그는 창조적 활동을 자유로운 표현으로 보고 이러한